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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by 로운 이 2020.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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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의 독특한 취향이 어느 순간 갑자기 퍼져, 트렌드가 되는 시대입니다. 오늘은 마이크로 트렌드 중에서도 ‘물건이 아닌 문화를 사는 세대’라는 주제로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강한나, 김보름_미래의창)

 


1. 우리가 문화를 사게 된 이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거의 모든 물건과 서비스의 수준이 같아졌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남과 다른 한 끗'이 있는 물건과 서비스를 원하게 되었습니다. 남과 다른 한 끗은 디자인이든, 브랜드든, 가격이든 뭐가 됐든 남들과 다른 점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효과 있는 남과 다른 한 끗은 바로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은 이유를 찾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이 하루 종일 ?’라고 묻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를 다른 말로 하면 맥락이 되고, 콘텐츠가 되며, 경험이 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당신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유를 경험으로 바꿔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왜 '왜'가 가장 중요한 것인지 알고 싶은 당신을 위한 책을 소개합니다.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아주 단순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잊고 사는 질문이 있습니다. 저자인 사이먼 사이넥은 이 질문을 잘하는 법을 그림으로 만들고, 그 그림으로 엄청난 돈을 벌어들입니다. 아주 단순한 한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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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의 경험이란 ‘내가 왜 이 물건을 사야 하고, 이 물건이 내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그리고 이 물건을 산 나는 어떤 경험을 하게 되는지’에 대한 답입니다.

 


 

2. 우리가 사는 경험

이제 우리는 물건과 서비스가 아닌, 거기에 담긴 경험을 삽니다. 남과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물건과 서비스라면 몇 달 동안 저축해서라도 경험하고 싶어합니다.

 

경험의 중요성을 말하며 드는 가장 대표적인 예는 애플입니다. 너무 우려먹은 나머지 식상할 정도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색다른 예를 들겠습니다.

 

시몬스 침대와 노브랜드 침대

 

팩트 3가지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시몬스 침대와 노브랜드 침대는 같은 공장에서 같은 기계로 만든다.

2. 시몬스 침대는 노브랜드 침대에 비해 10배 이상 비싸다.

3. 시몬스 침대 매출은 노브랜드 침대 매출에 비해 10배 높다.

 

시몬스 침대를 A 침대로, 노브랜드 침대를 B 침대로 바꿔서 생각해보면 황당함이 더 커집니다. 별 차이가 없는데도 우리는 10배 더 비싼 시몬스 침대를 사니까요.

 

그 이유는 시몬스 침대는 침대가 아니라 경험을 팔기 때문입니다. 시몬스는 스스로를 잠 문화를 파는 기업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래서 침대와 같이 고객 맞춤형 숙면 솔루션을 알려줍니다. 이 부분이 바로 우리가 10배 비싼 돈을 내고 시몬스 침대를 사는 이유입니다. 

 


 

3. 시몬스 침대의 경험

말씀드리기에 앞서 아래 시몬스 침대 광고 설명 영상을 보세요. 참고로 보여드릴 시몬스 침대 광고는 수많은 광고제에서 극찬을 받은 콘텐츠 같은 광고입니다. 집중해서 보시면 제 설명이 몇 배는 더 잘 이해가실 겁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험을 정의하는 세 문장에 소비자가 생각하는 시몬스 침대에 대한 생각을 넣어보겠습니다.

 

1. 내가 왜 굳이 시몬스 침대를 사야 하지?

'나는 남들과 다른 침대를 쓰고 싶어. 비싸지만 시몬스 침대는 누구나 쓰는 침대가 아니니까 그럴만한 가치가 있어. 게다가 시몬스 침대에 누우면 진짜 잠이 잘 오는 것 같고 피곤도 싹 풀리는 것 같아! 그러니까 내게는 시몬스 침대가 필요해.'

 

2. 시몬스 침대는 내게 어떤 의미를 주지? 

'시몬스 침대는 내게 아침까지의 포근한 잠을 잘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해줘. 

 

3. 시몬스 침대를 산 나는 어떤 경험을 하게 되지?

'오랜 시간 푹 잘 수 있어. 그리고 다른 침대에서는 느껴볼 수 없는 시몬스만의 감각이 느껴지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어! 게다가 친구들에게 내가 시몬스 침대를 샀다는 걸 알려주면 부러워하는 반응을 보일거야!'

 

이처럼 시몬스 침대는 이제 저와 당신이 경험을 사고, 경험이 담긴 물건과 서비스에는 예전보다 더 많은 돈을 낸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하이엔드 침대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경험을 산다는 것은 MZ세대만의 특징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책을 다시 읽고, 글을 쓰는 지금에 와서는 MZ세대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이런 성향을 갖게 되었죠.

 


 

 

이렇게 시몬스 침대를 예로 들어 마이크로 트렌드인 '경험을 사는 세대'와 이것이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 트렌드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말씀드렸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가장 극단적일 정도로 개인에게 맞춘 것이 결국 사회 전체로 퍼진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당신만의 취향도 트렌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당신의 취향을 SNS와 여러 플랫폼들을 통해 트렌드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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