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서/학습법

독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by 로운 이 2020. 12. 5.
320x100

어른이 되면 누구도 뭔가를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그때그때 필요한 것을 스스로 독학해야 합니다. 그것도 빠른 시간 안에요. 천천히 하다가는 이미 그 기술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기회를 뺏기니까요. 

 

저자 야마구치 슈는 오직 독학으로 성공한 사람입니다.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20대에 광고 회사에서 마케팅 전략을 만들고, 30대에는 기업 인수에 대한 전략을 만들었고, 지금은 일본 대기업의 조직 개발과 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인생 전체를 독학하며 보낸 셈이니 그의 독학 기술을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1. 독학이 필요한 3가지 이유

첫 번째 이유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급속히 시대에 뒤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기업은 오히려 고졸이라도 독학에 기반한 경력이 있는 사람을 뽑습니다. 아무리 명문대를 나왔어도 그 안에서 배운 지식은 몇십 년 전 지식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학교에서는 트렌드를 배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을 배우는데 대학생들은 들어보지도 못한(전성기가 지난) 노키아라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한 이유를 공부합니다. 현재 트렌드는 마켓 컬리나 무신사 같은 유니콘 기업인데 말이에요. 세계 경제 포럼의 예측인 '지금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의 65퍼센트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지식이 필요한 직종에서 일할 것'이라는 사실이 맞아떨어지는 거예요.

 

두 번째 이유는 혁신이 점점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1차 산업혁명은 1784년에 일어났고, 2차 산업혁명은 1870년에 일어났습니다. 3차 산업혁명은 1969년에 일어났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은 2016년에 일어났고요.

 

눈치 빠르셨다면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혁신의 주기가 점점 빠르게 오고 있다는 것을요. 그래서 독학으로 빠르게 내가 필요한 것만 배우지 않으면 혁신의 파도를 타지 못하고, 파도에 쓸려가게 되는 겁니다.

 

세 번째 이유는 노동 기간은 길어지고 시대는 빠르게 바뀌기 때문입니다. 100세 시대가 열린 지금, 50대면 청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은퇴 연령은 점점 줄고 있습니다. 그래서 은퇴 후 먹고 살 방법을 독학으로 마련해야 하는 것입니다. 

 


 

2. 삶의 무기가 되는 독학의 방법

전략

먼저 전략을 짜야 합니다. 독학은 한정된 시간 안에 최대한의 것을 얻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독학의 총 시간 중 10퍼센트의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어떤 것을, 왜, 어떻게 배우는지 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풋 정보를 수집해, 나만의 독학 커리큘럼을 만듭니다.

 

인풋

인풋은 95퍼센트 잊어버린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지식을 얼마나 외우냐가 아닙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지식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장르를 한정하지 마세요. 장르를 한정하면 아주 작은 부분만을 인풋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독학의 내공도 낮은 수준에 머뭅니다. 그러니 전략 부분에서 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르를 넘나드세요. 사랑에 대해 알고 싶다면 로맨스 소설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책에서 역사적 사랑을, 인문고전에서 사랑의 결과를, 인터넷에서 사람들의 사랑에 대한 생각을 읽으세요.

 

추상화 및 구조화

실용서나 소설이 아닌 역사책, 인문고전의 경우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배운 것을 내게 적용하기 위해 추상화와 구조화가 필요합니다.

 

추상화는 어딘가에서 얻은 가설, 예를 들어 '권력의 과도한 집중을 막기 위해서는 균형 유지 시스템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을 경영학의 조직 설계론이나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등과 관련 지어 새로운 정보의 조합을 만드는 것이 구조화이다.  (41쪽)

 

축적

95퍼센트 망각하는 인풋을 끊임없이 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데이터 베이스가 필요합니다. 웬만하면 디지털 노트가 좋습니다. 정보를 빠르게 찾으려면 노트 안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니까요.

 

'나는 책만 읽으며 살 거야' 같은 생각은 이제 내려놓을 때가 되었습니다. 아니, 진작에 내려놓아야 했습니다. 조선의 선비가 바로 그랬죠. 자신의 뇌에 끊임없이 인풋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으로 세상을 바꾸지는 않았습니다.

 

 책을 읽고, 그것을 내게 적용하려면 종이 노트와 디지털 노트는 필수입니다. 축적을 해야 잊히지 않는 내 지식이 쌓이는 것이니까요. 

 


 

3. 독학의 기술 실전 적용법

먼저 전략을 짭니다. 무엇을, 왜, 어떻게 배울지 먼저 정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배운다고 하면 왜와 어떻게가 잘 나눠지지 않습니다. 영어 시험 합격용일 수도 있고, 실전 회화용일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제가 짰던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엇을 : 영어 일상 회화

 

왜 :  비즈니스를 배우기 위해서, 미국의 테크놀로지를 배우려고

 

어떻게 : 미국 드라마 쉐도잉, 화상 영어, 원어민과 대화

 

영어는 실전용이다 보니 인풋은 간단합니다. 영어 학습 관련 책을 10권 읽고, 인터넷에서 영어 빠르게 배운 후기와 방법을 찾아 읽습니다. 그리고 전략대로 실천합니다. 

 

추상화 및 구조화는 배운 문장을 변형해서 외우는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문장을 문장 전체로 외우지 않고, 문장을 변형하는 방법을 배우는 거예요. 

 

축적은 배운 단어와 문장, 추상화 및 구조화에서 변형한 문장을 저장하는 것이면 됩니다. 그리고 원어민과 대화하며 배운 생소한 표현과 뉘앙스를 씁니다.

 

 

독학의 여부에 따라 실력이 갈리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하나라도 더 독학해야 합니다.

 

당신이 독학하고 싶은 기술 혹은 분야는 어떤 것인가요?


 

독학으로 MIT 4년 과정을 혼자 1년만에 끝낸 사람의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울트라 러닝

MIT에 가지 않고 MIT 과정을 1년 간 독학으로 독파한 사람. 3개월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사람. 이 사람의 학습 방법이 공개되었다면, 이 학습법으로 무엇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오늘은 짧은 시

o-do-dok.tistory.com

 

독학하려면 많은 책을 빨리 읽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한 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하루에 10권 이상을 읽고 원하는 지식만 가져가고 싶으신가요? 오늘은 인풋은 최소화하고 아웃풋을 극대화시키는 독서 방법인 일명 플랫폼 독서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또 제가 깨달은 절대 간과

o-do-dok.tistory.com

 

SNS를 돈과 연결하는 방법을 독학해, 부자가 된 사람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우리는 SNS를 잘 다루는 사람을 인플루언서라 부릅니다. 또 부러워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평범한 직장인의 연봉을 한달에 버니까요. 오늘은 이 책과 함께 제가 깨지면서 깨달

o-do-dok.tistory.com

 

 

320x100

'실용서 > 학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주도 교육으로 체인지하라!  (0) 2020.12.06
칼 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0) 2020.09.12
메타인지 학습법  (0) 2020.08.20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0) 2020.08.13
공부머리 독서법  (0) 2020.07.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