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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서/마케팅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by 로운 이 2020.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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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SNS를 잘 다루는 사람을 인플루언서라 부릅니다. 또 부러워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평범한 직장인의 연봉을 한달에 버니까요. 

 

오늘은 이 책과 함께 제가 깨지면서 깨달은 인플루언서의 본질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 마지막으로는 SNS로 수백억을 버는 남자인 게리 바이너척이 말하는 인플루언서 되는 법을 쓰려 합니다.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게리 바이너척_천그룹 숲)

 


인플루언서는 대체 뭐하는 사람일까?

인플루언서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얼굴과 몸매가 멋지고 예쁜 사람이요? 아닙니다. 평범한 얼굴의(신사임당이 본인의 입으로 그렇게 말했습니다)신사임당조차도 월 1억을 버는걸요. 

 

인플루언서가 뭔지 알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가 왜 생겨났는지 알아야 합니다. 사실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는 생긴지 별로 안 되는 단어입니다. 왜 최근에야 인플루언서라는 단어가 생겼냐면 지금이 정보의 대홍수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어딜가나 정보가 넘치다보니 어떤 정보가 나에게 도움되는 사실적 정보인지 구분이 안 되는 거예요. 

 

맛집만 해도 그래요. 네이버에서 맛집 검색해서 갔는데 맛은 커녕 서비스도 안 좋았던 경험 있으신가요? 이것이 바로 정보 대홍수 시대의 단점입니다. 

 

사람들은 '믿고 볼 수 있는' 정보를 주는 사람을 찾기 시작했어요. 물론 그 전에 철저히 신뢰성과 진정성을 검증하지만요. 그래서 인플루언서가 탄생한 거예요. 정리하자면 '인플루언서는 대중의 신뢰성을 등에 없고 큰 1인 기업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방법

일단 인플루언서가 되면 취직한 것과 마찬가지예요. 자기 자신이 기업이 된거니까요. 또 수많은 팔로워와 구독자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후광효과가 됩니다. 그래서 이 후광효과를 이용해 비즈니스에서 협상을 할 때 정말 좋은 이점이 되요. 

 

어느 직장이든 좋으니 입사지원서를 쓰고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나의 경쟁자는 나와 모든 것이 똑같은 사람이지만, 나는 인플루언서라는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입사지원서에 자신이 인플루언서라는 점과 취직이 되면 이 직장을 홍보하는 글을 쓰겠다고 말하는 거예요. 

 

그럼 인사관리자는 누구를 뽑을까요? 100번을 물어도 100번 당신일 거예요. 이처럼 인플루언서라는 사실은 광고가 판을 치는 현대사회에서 엄청난 장점이 됩니다.

 

다음은 광고와 협찬 수익입니다. 뒷광고만 하지 않으면 정말 좋죠. 돈을 받으면서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으니까요. 아마 인플루언서하면 광고와 협찬 수익으로 먹고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오셨을 거예요. 하지만 인플루언서가 떼돈을 방법은 광고와 협찬이 아닙니다. 바로 다음 방법으로 떼돈을 벌죠.

 

인플루언서들의은 백이면 백 이렇게 성장합니다. '좋은 콘텐츠 나눔 - 팔로워와 구독자 늚 - 커뮤니티가 만들어짐 - 팬덤이 생김 - 인플루언서의 기반이 갖춰짐'을 반복하다보면 인플루언서가 됩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꽃은 바로 개인 사업이죠. 웬만한 인플루언서들은 다 자기 사업을 합니다. 

 

카페, 독서모임, 온/오프라인 강의 등으로 말이에요. 이미 팔로워와 구독자로 이루어진 커다란 커뮤니티와 팬덤이 있으니 수입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너무 바빠 걱정해야 할 정도죠.

 


인플루언서 되는 법

게리 바이너척은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을 9가지 키워드로 말합니다. 의도, 진정성, 열정, 인내, 속도, 일, 관심, 콘텐츠가 바로 그것이지요. 하지만 이 중에서 겹치는 것이 여럿 있기에 가장 중요하면서 겹치지 않는 3가지를 다시 뽑아보았습니다.

 

1. 진정성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인플루언서는 '믿고 봐도 될 사람'입니다. 때문에 뒷광고 같은 사태가 터지면 한 번에 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가 되려면 현재 나의 생활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 인플루언서가 되었더라도 순간의 작은 돈에 넘어가 가짜 콘텐츠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저와 당신 같은 소비자들은 똑똑해서 진짜 콘텐츠와 가짜 콘텐츠를 단번에 구별해내거든요. 

 

2. 인내

콘텐츠 생산은 '내가 좋아서'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연스럽게 인내가 됩니다. 돈을 목적으로 만드는 콘텐츠는 절대 오래가지 않아요. 저를 보세요. 아예 블로그 오도독에 광고를 넣지 않겠다고 딱 잘라 말하잖아요. 그것이 제가 블로그 오도독을 만든 이후로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같이 좋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3. 콘텐츠

사람들을 모이게 하려면 좋은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진정성이 있는 좋은 콘텐츠가요. 종류는 상관 없습니다. 유튜브든 블로그든 트위터든 팟캐스트든 인스타그램이든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타켓을 명확하게 정해야 하죠. 

 


제 나름대로 전 진정성과 인내라는 두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것은 콘텐츠죠. 

 

따라서 작가와의 메일인터뷰, 친구와 같은 책을 두고 나눈 이야기들,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등의 다양하고 당신에게 도움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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