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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서/마케팅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by 로운 이 2020.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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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대홍수 시대가 되면서 내 글을 소비자가 봐주는, 글의 발견성이 중요해졌습니다. 글의 발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을 운영해야 하죠. 나를 알리려면 누구나 마케팅을 해야하는 시대가 온 거예요. 그러니까 마케팅과 전혀 상관없는 저도 마케팅을 배우려고 하고 있고요.

 

오늘은 다양한 채널 중 MZ세대에게 가장 인기있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와 관련된 저의 경험을 나누려 합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조영빈, 김수빈_디지털북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인스타그램은 MZ세대의 '최애' 앱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앱이죠. 점점 시간이 흐름에 따라 구매력이 적었던 MZ세대가 점점 돈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전체 시장에서 MZ세대의 영향력이 커지기 시작한 거예요.

 

상황이 이렇게 바뀌다보니 어른들이 사는 상품, 그러니까 청소용품, 주방용품, 그리고 책 등을 판매하는 회사마저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곧 미래의 어른이 될 MZ세대의 머릿속에 자신과 자신의 회사를 각인시키기 위해서죠. 

 

다른 이유는 인스타그램에는 진입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는 링크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엄청난 단점인 셈입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바로 구매하게 만드는 링크를 게시물 밑에 삽입할 수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이 단점을 반대로 생각하면 엄청난 장점이 됩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인스타그램 마케팅보다는 페이스북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편을 감수하고 내가 먼저 들어가 많은 팔로워를 모으면 경쟁자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이유는 상품과 서비스를 표현하는 이미지를 올리기에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사진과 카드뉴스는 물론 동영상도 삽입할 수 있으니 다른 플랫폼에 비해 블루오션인 셈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하는 법

책에 나온 방법에 저의 경험을 덧붙여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마케팅용 콘텐츠 만들기

인스타그램은 다른 플랫폼보다 훨씬 이미지의 중요성이 큽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100이라면 이미지를 찾거나 제작하는데 70. 글을 쓰는데 30을 사용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좋은 콘텐츠가 귀여운 동물, 아름다운 여성, 사랑스러운 아기의 영어 앞 글자를 딴 3B라고 합니다. 이것은 여자의 심리 때문입니다.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대부분의 여자가 귀여운 동물과 사랑스러운 아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또 남자는 잘생기고 몸 좋은 남자를 보면 지나치고 말지만 여자는 예쁘고 몸매 좋은 여자를 보면 하트는 물론이고 댓글에 공유(리그램) 까지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 사용자와 그 사용자의 특성만 알아도 어떤 느낌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감이 잡히게 됩니다. 적용해보자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스포츠카, 컴퓨터, 스마트폰에 관한 콘텐츠보다 패션, 뷰티, 여행, 커피, 일상에 관한 콘텐츠가 잘 통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마케팅 필수 앱 설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에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필수 앱을 공유와 같은 기능이 있는 '리포스트' 앱과 감각있는 사진을 찍기 위한 '아날로그 필름' 앱, 그리고 사진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시냅시드' 정도만 추천합니다. 

 

하지만 저는 당신에게 이보다 더 나은 앱을 추천하려 합니다. 직접 한 번씩 다운받아 사용해보고 쓰는 것입니다.

 

1. 리포스트 (리포스트 앱 링크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안에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2. 팔로워 + (팔로워 + 앱 링크 바로가기)

내 인스타그램 계정의 새로운 팔로워와 팔로워를 취소한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내 게시물에 대한 하트 수와 댓글 수, 리그램(공유) 수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관리 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푸디 (푸디 앱 링크 바로가기)

카메라 사진의 퀄리티를 확실하게 높여주는 앱입니다. 인스타그램 감성 필터가 이미 만들어져 있어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가장 효과적인 앱입니다.

 

3. 충성고객 모으기

충성고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바로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집니다. 생각해보세요. '~를 하면 경품을 줍니다'식 마케팅보다 '환경보호를 위해 이 게시물을 공유해주세요'식 마케팅이 더 잘 됩니다. 

 

제가 충성고객 모으기를 설명할 때 자주 드는 예는 '우유 속에 어쩌구'입니다. '우유 속에 어쩌구'는 우유 팩에 '인싸 글자'를 넣어 그 우유를 이리저리 옮겨 '핵꿀맛' ,'칼퇴각', '심쿵사' 같은 위트 있는 단어를 만들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관련 게시물을 올리게 하는 광고였습니다. 

 

우유 속에 어쩌구를 위해 만들어진 우유 팩들

 

'우유 속에 어쩌구'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용 콘텐츠 만들기'에도 잘 맞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유 속의 어쩌구'를 만든 회사, 브라이언 에잇의 CEO 김동욱 님의 책을 읽고 쓴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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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타겟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만들자'입니다. 

 

저의 타겟은 당신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타겟은 누구이고 그 타겟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콘텐츠를 생각하고 계시나요?


내 타겟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과 저의 콘텐츠 생산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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