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래희망이 인플루언서인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핸드폰으로 월급을 만들어내는 신사임당 같은 인플루언서에게 SNS를 이용한 마케팅은 기초 중의 기초인 법. 오늘은 이 책과 함께 제 경험을 나누려 합니다.
<SNS로 마케팅하라> (박희용_정보문화사)
SNS 마케팅이 필수인 이유
간단히 말해서 모든 사람들이 모든 순간 스마트폰을 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SNS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매순간 SNS 마케팅을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SNS 마케팅이라 하니 복잡해보입니다. 하지만 사실 정말 단순합니다. 오히려 재밌기도 하고요. SNS를 이용해 사람들로 하여금 나의 콘텐츠 혹은 상품과 서비스를 사게 할 수 있으니까요.
모든 것이 그렇듯이 SNS 마케팅의 본질 역시 간단합니다. 방법은 더 그렇고요. 오프라인 마케팅의 본질과 방법이 궁금할 당신을 위해 아래 링크를 첨부해놓았습니다.
SNS 마케팅의 본질은 어그로와 진정성 사이 어딘가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끌어당기려면 '튀는' 제목과 광고가 좋지만 그렇다고 글까지 '튀지'않으면 그 글은 금방 잊혀지게 됩니다. 반대로 아예 진실만을 담은 제목을 사용하면 애초에 사람들이 클릭하지 않아 아무것도 얻을 수 없게 되고요.
그래서 어그로와 진정성 사이에 잘 머무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중요합니다.
SNS 마케팅의 3단계
1. 브랜딩, 너를 알라
SNS 마케팅의 기초는 나와 내 브랜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를 끝내지 않으면 2단계, 3단계를 할 때 눈 앞의 작은 돈에 넘어가 브랜드의 근간을 흔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브랜딩을 다른 말로 하면 '신념 정하기'입니다.
블로그 오도독의 신념이 '책이 사람을, 인생을, 운명을 바꿀 수 있음을 증명하겠습니다.'인 것 처럼 당신과 당신이 만들 브랜드의 신념을 굳게 다잡으세요.
2. 타케팅, 아주 극단적으로 개인을 위한 타켓
나와 내 브랜드의 신념이 굳게 다져졌다면 이제 이 신념을 누구에게 전파시킬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타겟은 아주 상세하게 잡을수록 좋습니다. 성별, 나이, 말투, 습관, 자주 가는 곳,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 아주 사소한 것까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이것들을 떠올려두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아주 편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3. 키워드, 남을 알라
이제 남을 알아야 할 차례입니다. 2단계를 잘 실천했다면 3단계는 아주 쉽습니다.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다 생각해두었으니까요.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데이터 플래닛 등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통해 나의 타겟이 자주 쓰는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이것'
인플루언서는 갑자기 뜨기 쉬운만큼 갑자기 망하기도 너무나 쉽습니다. 최근 유튜버 뒷광고 사태로 많은 인플루언서의 주 수입원이 단번에 끊겼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허접한 상품을 가지고 유명 인플루언서에게 SNS 마케팅을 의뢰한 회사의 경우 더 빨리 망합니다.
신사임당처럼 한 달에 평범한 직장인 연봉을 버는 인플루언서에게, 또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저와 당신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진정성입니다.
가짜가 들통나는 순간 훨씬 빨리 망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평범한 사람이라도 깨끗하게 살아야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되었을 때 과거가 들통나 한 번에 훅 가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는 SNS 마케팅을 3단계로 합니다.
브랜딩과 타게팅, 키워드가 그것입니다.
이 단계를 실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진정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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