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서/멘탈관리

혼자 있는 시간의 힘

by 로운 이 2020. 10. 2.
320x100

엄청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흥미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생에서 몇 년간의 기록이 없다는 점입니다. 또 그 시간 이후, 갑자기 나타나서 세상을 놀라게 하는 결과물을 발표한다는 점입니다. 베토벤이 그랬고, 뉴턴이 그랬으며, 칸트가 그랬습니다. 

 

그들은 대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요? 그리고 왜 사라졌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는 책,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읽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사이토 다카시_위즈덤하우스)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

베토벤과 뉴턴, 칸트 등의 위인들은 친구가 없어서 혼자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이 혼자 있는 시간을 마련했던 것입니다. 

 

그들은 고독을 극복하면서, 오로지 혼자서만 도달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던 것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긴 시간 집중이 어렵습니다. 또 진지한 시간을 가질 수 없습니다. 항상 진지한 표정을 짓고 있으면 옆의 친구들이 '왜 이렇게 다운돼있어?'라고 물으면서 장난을 걸게 뻔하니까요.

 

 

 

 

 

친구를 모조리 없애라는 말이 아닙니다.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혼자 설 수 있어야 같이 설 수 있다.'

 

정말 맞는 말입니다. '같이'에만 의존하다 보면 어느 순간 정작 자신의 다리 힘은 풀려 있을 겁니다. 친구들은 내 몸을 지탱해주느라 더 힘들 것이고, 그러다 보면 '같이'가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입니다. 자신을 위해서, 남을 위해서 우리는 혼자 있는 시간을 경험해야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경영학 책들은 사람이 혼자 있을 때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사람은 혼자 있을 때 가장 약합니다. 그럼에도 사이토 다카시가 혼자 있는 시간의 중요성을 외치는 것은, 그 약한 시간에 있을 때 비로소 성장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사이토 다카시는 혼자 있는 시간의 본질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나는 '혼자만의 시간을 편안하게 보내자', '자신을 치유하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 혹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키우는 시간을 좀 더 갖자고 말하고 싶다. 뇌를 뜨겁게 달아오르게 하는 지적인 생활이야말로 누구나 경험해야만 하는 '혼자 있는 시간'의 본질이다.  (8쪽)

 

사이토 다카시는 우리에게 이렇게 묻습니다. '몇 년, 아니 몇 개월이라도 치열하게 혼자 있는 시간을 보내본 적이 있는가'하고요. 저는 없습니다. 제가 혼자 있는 시간을 잘 보내지 못한 것은 외로움과 생각의 균형을 잃은 까닭입니다.

 

코로나 사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외로움과 생각의 균형을 잃었습니다. 아무리 비대면으로 몇 시간을 보고 있어도, 같은 공간에서 마주 보고 대화하는 것만큼의 행복감은 주지 못합니다. 또 고독한 시간을 계속 보내다 보니 공격적이거나 우울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친구들과 같이 있을 때보다 자기 자신에게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친구들과 같이 있을 때는 겉모습에 신경을 썼다면 혼자 있을 때는 속모습, 즉 마인드셋과 근성, 그리고 끈기를 유지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한다는 점입니다. 

 

골든타임을 활용하자

당신이 사이토 다카시의 이야기를 이해하셨다면, 치열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로 작정하셨다면, 코로나 사태를 보는 시선이 달라지셨을 겁니다. 지금은 반강제적으로 혼자 있어야 하니까요. 

 

이런 상황을 심리학에서는 '가두리 기법'이라 말합니다. 반강제적인 상황에 자신을 가두고, 무조건 어떤 행동을 하게끔 몰아붙이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혼자 있는 시간의 힘입니다. 같이 있을 때 못했던 것을 무조건 하게끔 몰아 붙이는 거예요. 

 

혼자 있는 시간을 활용하기로 마음먹은 사람에게는 지금이 골든타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또 평생 꿈에 머물러 있었던 기대를 현실로 바꾸는 시간으로 다가올 것이고요. 때문에 더욱이 굳은 의지를 갖고 스스로를 혼자 있는 시간에 가도록 몰아붙여야 합니다. 

 

몰아붙이지 않으면 우리 몸은 행동하지 않습니다. 

몰아붙이지 않으면 우리는 '같이'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몰아붙이지 않으면 나아갈 수 없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실 건가요? 

 

어떤 선택을 하셔도 이것만은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저 그런 인생'이 될 수도, '평생의 꿈을 이룬 인생'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요.


독해지지 않고서는 절대, 절대, 절대 혼자 있을 수 없습니다. 인간의 본능에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하는 강력한 의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독하게 살기로 결심했다

'독하다'의 사전적 뜻은 '마음이 앙칼지고 모질다'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진정한 '독함'이 설명되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독하다'의 뜻은 '참고 견디는 힘'입니다. 가장 완벽한 타이밍까

o-do-dok.tistory.com

 

인생을 바꾸는 길은 오로지 '혼자 자신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것' 뿐입니다. 

 

하루관리,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밤에 누웠을 때 하루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혹시 정신없이 쫓겼던 하루를 만족스럽다고 착각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정말 하루를 '불살랐다'라고 느낄 만큼의 하루를 살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o-do-dok.tistory.com

 

혼자 있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8시간 몰입의 법칙

어떤 한 가지 일에 매일 18시간을 쏟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 결과는 어땠나요? 성공적이지 않았나요? 18시간이라니 자기만 해도 어렵겠다고요? 아닙니다. 인간의 집중력의 한계치인 5시간부터��

o-do-dok.tistory.com

 

 

 

 

320x100

'실용서 > 멘탈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이란 무엇인가  (12) 2020.11.09
나의 가해자들에게  (8) 2020.10.22
삽질정신  (2) 2020.09.18
나는 독하게 살기로 결심했다  (0) 2020.09.15
그릿, 열정적 끈기의 힘  (0) 2020.09.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