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서/자기계발

하루관리,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by 로운 이 2020. 9. 26.
320x100

밤에 누웠을 때 하루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혹시 정신없이 쫓겼던 하루를 만족스럽다고 착각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정말 하루를 '불살랐다'라고 느낄 만큼의 하루를 살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루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에 대해 풀어놓은 책, <하루 관리>를 소개합니다.

 

<하루 관리> (이지성, 황희철_차이)

 


하루 관리는 왜 필요한가

'한 번뿐인 인생 즐겁게 살다 가면 되지~'라고 생각하지는 않으리라 믿습니다. 만약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계셨더라면 이 글을 클릭하지도 않으셨을 거니까요. 

 

하루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이미 잘 아실 테지만, 그럼에도 하루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계속 강조돼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루 관리의 이유가 매일 하루 관리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돼주기 때문입니다.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역시 '이유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전구를 발명할 때 너무 힘드니까 전구가 있으면 좋은 점을 수백 가지를 노트에 기록해서, 힘들 때마다 그 노트를 읽었다고 합니다. 

 

하루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하루 관리가 인생 관리이기 때문입니다. 

 

통제되지 못하고, 조급하게 흘러가고, 무능력으로 점철된 시간들이 '하루'라는 이름으로 내 인생에 무수히 쌓여간다면,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  (67쪽)

 

하루 관리는 자세를 만들고, 자세는 습관을 만들며, 습관은 인생을 만듭니다. 모든 자기 계발서의 본질은 '긍정적 상상을 하고, 그 상상을 이뤄줄 작은 습관을 쌓아나가라'입니다.

 

그러니까 자기 계발의 시작은 하루 관리인 것입니다.

하루 관리는 어떻게 하나

<하루 관리>에서 말한 하루 관리 방법은 당신 역시 아주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너무 많이 들어서 뇌에 각인될 정도로요.

항상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해주시는 그 진부한 말들. 그게 바로 하루 관리의 방법입니다. 

 

<하루 관리>에서는 갖가지 버전으로 나오는 하루 관리 방법을 명쾌하게 정리해줍니다. 

 

1. 자신의 무능함을 직시하라. 허나 그 안에 큰 힘이 있음을 잊지 말고, 그것을 믿어라

 

자기 계발은 99퍼센트가 고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다수의 책장에 꽂혀 있는 자기 계발서가 앞부분만 알록달록한 밑줄이 그어져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자기 계발이 고통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말 그대로 자기를 계발시키려면 자신이 어디가, 얼마나 부족한지 직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사실 너머에는 더 거대한 진실이 있습니다. 

 

철저한 자기 계발은 정말로 자신의 성격과, 인생과,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저 역시 이 사실을 믿기 때문에 오도독에 글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2. 최선을 다해 1초를 관리하라

 

하루는 딱 86400초입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시간이겠죠. 하지만 최선을 다해 1초를 관리하는 사람은 86400초의 시간을 절대 적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하루 관리>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1초를 1분이라고 느끼고, 1초 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지금 시작해보세요. 또 1초에 했던 그 일을 다음 1초간 여러 번, 완성도를 높여보세요.'

 

3. 매일, 매달, 매년 관리 플래너를 쓰라

 

앞서 말씀드렸던 에디슨은 플래너의 왕이기도 했습니다. 에디슨은 평생에 걸쳐 3400권의 발명 플래너를 썼습니다. 에디슨 외에도 수많은 위대한 일을 이룬 사람들은 매일, 매달, 매년 관리 플래너를 평생 썼습니다. 

 

앱에다 기록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무조건 종이여야만 합니다. 테크놀로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역시 플래너를 앱이 아닌 종이에 씁니다.

 

어떤 것을 뇌에 각인시키려면 손으로 쓰는 것과 입으로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플래너를 쓰고 난 후의 뿌듯함은 써본 자만이 느낄 수 있는 축복입니다. 

무엇보다 마음을 지키자

<하루 관리>에서는 결심만으로 변화가 되지 않음을 설명하면서 그 결심을 지키는 것이 자기 계발의 중심이라고 말합니다. 

 

언젠가 했었던 그 결심, 그 초심, 그 각오를 떠올려보세요. 한 달도 안돼서 사그라지지 않았나요? 그것은 그때의 마음을 지키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지키려면 마음을 흔드는 유혹거리를 차단해야 합니다. 그래야 몰입이 됩니다. 

 

TV 볼 거 다 보고, 스마트폰 할 거 다 하고, 놀 거 다 놀고 목표를 이뤄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 누구도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목표를 이룰 때까지는 마음을 지키며 계속 나아가야 하니까요. 

 

제가 <하루 관리>에 대해 글을 쓰기로 마음먹은 것은 자기반성을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다시 한 번, 하루를 관리하려 합니다.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지키려 합니다.

 

다시 한 번, 인생을 바꿔보고 싶은 강렬한 마음이 듭니다. 

 

당신은 어떤 마음을 가지고 계신가요?


 

하루관리는 독한 마음을 갖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나는 독하게 살기로 결심했다

'독하다'의 사전적 뜻은 '마음이 앙칼지고 모질다'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진정한 '독함'이 설명되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독하다'의 뜻은 '참고 견디는 힘'입니다. 가장 완벽한 타이밍까

o-do-dok.tistory.com

 

하루관리를 평생 유지하게 해주는 '이것'을 소개합니다.

 

그릿, 열정적 끈기의 힘

성공하는데 있어 IQ, 재능, 환경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꼼꼼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IQ, 재능, 환경이 극히 일부임을 설명해 주는 책이니까요. <

o-do-dok.tistory.com

 

하루관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루 15분만 투자해보는 건 어떨까요?

 

하루 1%, 변화의 시작

변화! 개혁! 혁신! 누구나 다 '바꿔야 산다'라고 외칩니다. 누구나 변화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달라지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아니, 극소수입니다. <하루 1%_이민규_끌리는 책> 변화를 원하면�

o-do-dok.tistory.com

 

 

 

320x100

'실용서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소유, 법정의 조언  (2) 2020.09.30
무엇이 최선인가  (0) 2020.09.28
아부의 기술  (4) 2020.09.21
보고의 정석  (5) 2020.09.09
김미경의 드림 온  (0) 2020.08.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