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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서/자기계발

유튜브 젊은 부자들

by 로운 이 2020.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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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국민 중 4300만 명이 보는 유튜브. 그러니까 갓난아이와 아주 나이가 많으신 분 빼고 다 본다는 겁니다. 이런 거대한 시장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보니 레드오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레드오션 가운데서도 자신만의 파라다이스를 만들어 억대 연봉을 버는 사람들이 있었으니, 그들이 바로 '유튜브 젊은 부자들'입니다. 오늘은 유튜브로 먹고 사는 부자들의 노하우와, 유튜버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다 깨달은 저의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젊은 부자들> (김도윤_다산북스)

 


1. 왜 유튜브를 알아야하나?

유튜브는 5000만 명 중 4300만 명이 들어오는 공간입니다. 그러니 현실로 따지면 강남에서 가장 비싼 땅인 셈이죠. 오프라인에서는 수십 억, 수백 억을 들여야 그 자리를 가질 수 있지만 유튜브는 세상에 현존하는 알고리즘 중 가장 공정한 알고리즘입니다. 

 

돈 없어도 됩니다. 블로그나 각종 SNS가 키워드나 해시태그에 큰 영향을 받는 것에 비해 유튜브는 오직 콘텐츠만 좋으면 순식간에 수 천만 명의 추천 동영상 자리에 띄워줍니다. 그러니 평범한 직장인이든,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싶은 사람이든, 마케터든,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 싶은 사람이든 다 유튜브를 하는 겁니다.

 

돈 없고, 빽 없다면 더욱 유튜브를 알아야 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이제 점점 골든타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젠 대기업 회장까지 회사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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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 유튜브 출연 "내가 무슨 일 벌인 거지?"​​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내가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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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한시라도 빨리 나만의 콘텐츠를 돈으로 바꿀 수 있는 유튜브에 내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는 겁니다.

 


 

2. 월 1000만 원 콘텐츠를 만드는 3가지 법칙

책에 나온 10가지 법칙 중 제가 정말 공감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3가지를 골라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획이 전부다

 

앞에서 유튜브는 무조건 콘텐츠로 승부를 봐야만 하는 곳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저와 당신의 마지막 희망이 될 수 있지만, 어떻게보면 아직까지 우리가 유튜브로 돈을 못 번 이유이기도 합니다.

 

채널 프로필 같은 잡다한 것에 시간을 쏟지 마세요. 콘텐츠만 좋으면 기본 프로필에 아무 꾸밈이 없는 채널이라도 뜨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냥 결혼식 축가 영상을 올렸을 뿐인데 그 영상 조회수가 1700만을 찍은 '용숙부부'가 있습니다. 한 번 보시고 생각해보세요. 이 영상이 대체 왜 떴는지요.

 

 

 

2. 내 좋은 기획을 편집을 통해 알려라

 

당신이 재밌게 본 TV 프로그램, 영화, 드라마 등 모든 콘텐츠는 사실 재미가 없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그건 콘텐츠가 아닌 기록입니다. 콘텐츠는 그 기록 중에서 재미있고, 흥미롭고, 도움되는 부분만을 뽑아 몰입하게 하는 요소, 즉 자막, 효과, 시간 배열 등이 들어가 있는 최종 결과물을 말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획을 하더라도 그 핵심을 잘 전달하지 못하면 전부 헛수고인 셈입니다.

 

 

3. 유튜브 트렌드를 읽어라

 

가끔 유튜브 트렌드라는 타이밍을 잘 맞춰 조회수가 급상승한 영상이나 채널을 봅니다. 예를 들어 버닝썬 같은 사건의 경우 그 사건이 터지자마자 관련 영상을 시리즈물로 만들어 뉴스 정보 전문 채널이 된 여러 채널이 있습니다.

 

'그게 블로그끼리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 싸우는 것과 뭐가 다르냐?'라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공정하고, 어떤 사람보다 그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인지, 나쁜 콘텐츠인지 잘 압니다. 그런 콘텐츠는 절대 오래 못 갑니다. 기획도, 편집도 갖춰지지 못한 채널은 아무리 유튜브 트렌드를 잘 따라가더라도 어느새 검색 순위에서 저 멀리 밀려 있습니다.

 

 

3. 알고리즘을 압도하는 콘텐츠의 힘

콘텐츠만 좋으면, 그리고 콘텐츠의 컨셉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팬은 저절로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1000명 중 1명만 내 팬이 되더라도, 그게 전국으로 퍼지면 5만 명의 팬이 모입니다. 중형급 유튜버가 되는 거예요.

 

전문가가 아니라 무슨 기획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특별한 시각이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시청자 역시 전문가가 아닙니다.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건너뜁니다. 시청자는 어려운 정보를 나와 다른 위치에서 다른 시각으로 풀어주는 콘텐츠에 열광합니다.

 

제가 적지 않은 시간을 유튜브를 본 결과 알고리즘을 압도하는 콘텐츠는 무조건 세 종류로 나뉩니다. <유튜브 젊은 부자들>에 나오는 모든 유튜버도 여기에 포함되고요. 아래 세 가지는 될 수 있으면 외우세요. 그리고 유튜브를 볼 때 그 영상이 이 세 가지 중 어디에 속하는지 생각해보세요.

 

1. 최초거나

2. 압도하거나

3. 다르거나

 

세상에 없던 콘텐츠는 당연히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습니다. 거기에다 좋은 콘텐츠는 더 사랑받고 더 좋은 콘텐츠가 된다는 승자효과의 힘도 받아 꾸준히 추천 영상 자리를 차지합니다.

 

다른 유튜버들보다 훨씬 많은 제작비와, 인력을 가진 유튜버 역시 급성장합니다. 다른 콘텐츠보다 몇 배 질이 좋으니 당연히 다른 채널의 구독자와 조회수를 흡수하며 성장합니다.

 

남들과 다른 아이디어와 다른 콘텐츠를 가진 유튜버는 위에 있는 두 콘텐츠보다 훨씬 오래갑니다. 최초의 힘과, 제작비와 인력의 힘은 시간이 지나면 떨어질지 몰라도 아이디어만큼은 항상 샘솟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기획과 편집, 그리고 타이밍이 맞았을 때 급성장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디어를 저장해놓음으로 기획 거리를 쌓고, 영상을 볼 때 편집 능력을 눈여겨보고, 언젠가 나올 타이밍을 나의 타이밍으로 바꾸기 위해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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