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은 태도, 그러니까 'attitude'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영어를 사용하면서 설명하는 이유는 이 어원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attitude'의 어원은 라틴어 'aptus(앱투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aptus'의 뜻은 '어떤 일이나 상황에서 특정한 마음가짐을 갖는 것'입니다.
오늘은 생각에서부터 습관, 그리고 인생까지 결정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마인드셋>을 읽었습니다. 그럼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인 마인드셋을 소개하겠습니다.
<마인드셋> (캐럴 드웩_스몰 빅라이프)
캐럴 드웩은 왜 40년 동안이나 '마인드셋'만을 연구했을까?
캐럴 드웩은 마인드셋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으로 말이죠.
성장 마인드셋은 지능은 성장할 수 있다고 믿고, 항상 더 많이 배우고 싶어 하고, 도전을 즐기고, 역경과 맞서 싸웁니다. 또 노력을 완성을 위한 도구로 여기고 유용한 비판을 골라 들으며 성장합니다. 또 남의 성공을 보고 교훈과 영감을 얻습니다.
반대로 고정 마인드셋은 지능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고, 항상 남들에게 똑똑해 보이고 싶어 하고, 도전을 피하고, 역경을 만나면 잠깐 버티는가 싶다가 포기합니다. 또 옳은 비판이 들리더라도 무시하고, 남의 성공을 보고는 위협을 느껴 남의 길을 방해합니다.
여기서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당신은 성장 마인드셋 소유자이신가요, 아니면 고정 마인드셋 소유자이신가요?
캐럴 드웩은 말합니다. 사람들 중 90퍼센트가 고정 마인드셋 소유자라고요. 하나하나 파고들어 봤더니 저 역시 고정 마인드셋 소유자더라고요. 물론 한 사람이 한 마인드셋만 가지고 살 수는 없습니다. 항상 두 마인드셋이 한 마음 안에 공존하죠.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성장 마인드셋이 마음의 9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나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 같은 CEO들의 경우 어조와 성격만 봐도 그들의 마인드셋이 성장 마인드셋이라는 걸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들뿐만 아니라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기업의 CEO, 창업자 같은 경우 눈빛이 마구 빛나고 진취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성장 마인드셋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으니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알아야 하겠죠?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
1. 인정
자신이 고정 마인드셋 소유자라는 것을 인정해야만 마음속 성장 마인드셋의 비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는 성장과 고정 마인드셋이 혼합돼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건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가 인간이라는 증거지요. (334쪽)
2. 파악
캐럴 드웩은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가 언제 나오는지 파악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페르소나란 '마음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포장된 마음이나 성격'입니다. 자신이 성장 마인드셋 소유자라 하더라도 불쑥 고정 마인드셋으로 바뀌어 버릴 수 있으니 언제 그렇게 바뀌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상황을 피하든, 해결하든 할 수 있으니까요.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을 자극하는 원인을 이해하고 그 페르소나의 정체를 알게 되더라도 함부로 판단하지는 마세요. (337쪽)
3. 명명
이제 자신의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에게 이름을 붙여줄 차례입니다!
저는 자신의 고정 마인드셋에 이름을 붙인 금융권 임원들의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그들은 각자 자신의 페르소나를 불러내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었지요. 한 고위급 임원은 "우리가 중대한 상황에 놓일 때 '두에인'이 등장해요. 그는 나를 모두에게 아주 비판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나는 남들을 도와주기보다 군림하고 요구만 하는 사람이 되어 버리죠."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의 이름을 붙여서 당신이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는 암시를 줄 수도 있을 겁니다. (340쪽)
4. 교육과 동행
유감스럽지만 고정 마인드셋은 떼어버릴 수 없습니다. 항상 저와 붙어 다녀야 합니다. 어차피 떼어버릴 수 없는 것이라면 같이 잘 보듬어 주는 것이 최선일 거예요. 고정 마인드셋은 불안, 위축, 열등감 때문에 생깁니다. 최대한 그런 감정들을 버려버리면 자연스럽게 성장 마인드셋으로 바뀌게 됩니다.
도전을 받아들이고 감내하며, 실패로부터 회복하고, 다른 사람들이 성장하도록 돕는 일에 참여하게 하세요. 그 페르소나의 관점을 이해하되, 다른 사고방식으로 천천히 유도하고 성장 마인드셋을 향한 당신의 여정을 함께하는 겁니다. (341쪽)
이젠 성장 마인드셋으로 변화할 때
1년 전과 오늘이 똑같음을 깨닫고 실망하셨을 때 있으신가요? 어제보다 못한 오늘을 살았음을 깨닫고 우울해진 적 있으신가요? 전 수도 없이 그랬습니다. 하루를 점수로 변환했을 때 40점 이하의 점수가 한 달의 반 이상 나왔습니다.
그러다 한 가지 질문이 생겼습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구차하게 살 것인가! 단 하루도 뜨겁게 살아보지 않고 죽을 텐가!'
이 질문을 품은 뒤로 전 최대한 하루 점수를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제와 점수가 똑같을 때도 있고, 더 낮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면 전 자기 전 다짐하고 또 다짐합니다.
'오늘이 모여 일 년이고, 일 년이 모여 인생이다. 불안한만큼 노력해라.'
지금 저와 당신이 변화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저와 당신뿐입니다.
전 마지막 날에 '후회 없는 나날이었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마지막 날에 후회하지 않을 자신 있으신가요?
성장 마인드셋은 한 번에 생기지 않습니다. 고정 마인드셋이 온 마음을 지배할 때도 있습니다. 그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법을 소개합니다.
코로나 시대, 성장 마인드셋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내가 '왜' 성장 마인드셋이 필요하고,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알면, 마인드셋을 바꾸는데 한결 수월해질 것입니다.
'실용서 > 멘탈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릿, 열정적 끈기의 힘 (0) | 2020.09.11 |
---|---|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3) | 2020.09.06 |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0) | 2020.08.01 |
난쟁이 피터, 행복을 찾아서 (0) | 2020.07.15 |
오바마의 담대함 (0) | 2020.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