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서/마케팅

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

by 로운 이 2020. 10. 19.
320x100

어디에나 작은 가게임에도 장사가 정말 잘 되는 곳이 있습니다. 옆 가게와 인테리어도 다를 바가 없고, 사장님도 평범한 분 같습니다. 그런데 옆집이 부러워 죽을 정도로 장사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작은 가게가 돈을 쓸어 담을 수 있는 디테일과 제가 블로그를 하며 얻은 노하우를 나누려 합니다.

 

<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 (다카이 요코_다산 3.0)

 


아, 이런 방법도 있구나

책장을 넘길 때마다 깜짝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생각지도 못했던 정말 작은 남과 다른 한 뜻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읽어온 책들은 대기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작은 가게부터 시작해야 하는 사람이니 작은 가게에 대해 공부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제가 가장 깨달음이 왔던 작은 가게의 디테일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계속해서 살 수밖에 없는 물건을 팔아라

작은 가게는 꾸준히 돈이 벌리지 않으면 망합니다. 일어설 기회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손님이 계속 필요로 하는 물건을 팔아야 합니다. 작은 가게는 TV를 팔지 말고 1인 가구를 위한 소량의 쌀을 파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저는 이 디테일을 블로그 오도독에 이렇게 적용했습니다. 당신이 몰랐던, 알면 분명히 삶에 어떤 방식으로든 더 나아지는 지식을 제가 먼저 실천함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번 보면 끝인 재미를 주는 글이 아니라 계속해서 볼수록 좋은 글을 나누고 있습니다. 

 

2. 매달 다른 상품을 '무료'로 배송하라

작은 가게는 손님의 관심이 없으면 망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라도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항상 똑같은 상품을 진열해놓는 것으로는 그 상품이 필요했던 사람에게 밖에 못 팝니다. 돈을 쓸어 담는 사장님은 그 상품이 필요하지 않았던 사람에게도 팝니다. 

 

매달 다른 상품의 샘플을 무료로 배송해주는 방법. 손해일 것 같지만 사실 반대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집 근처 가게에서 매달 다른 상품을 주는데 호감이 안 생길까요? 오히려 자신이 먼저 그 가게의 영업사원이 되어서 그 가게를 알리고 다닐 겁니다.

 

저는 이 내용을 '매일 다른 책에서 얻은 노하우를 나눔'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매일 안 나누면 망한다고 생각하며 매일 씁니다.

저라고 힘들 때가 없겠습니까. 하지만 입 꾹 다물고 씁니다. 오도독 같은 아주 작은 블로그는 빠르게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되니까요.

 

3. 고객을 차등을 두어 관리하라

이 부분은 차별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받은 혜택은 당연하고 역할을 주라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커피숍의 최고 등급인 '슈퍼 스타'에게는 시음회에 참가해서 신상품 개발에 참가할 수 있고, 바리스타 공부를 무료로 해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럴수록 사장과의 관계가 끈끈해지겠죠. 

 

아직 이 부분은 실천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매일 생생하게 그려보고 있습니다. 블로그 오도독에 절대 광고를 넣지 않고, 그 대신 유료 독서모임을 하는 거예요.

광고를 넣으면 독자와의 관계가 멀어지겠지만(글을 읽을 때 불편하니까요) 유료 독서 모임을 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면 당연하게도 당신과의 관계가 끈끈해질 것입니다. 

 

돈 버는 구조가 중요하다

<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의 핵심은 돈 버는 구조 만들기입니다. 즉, 작은 가게가 성공하는 법은 단골손님을 얼마나 빨리, 얼마나 많이 모으는 데 있습니다.

신뢰로써 단골손님을 모을 수도 있고, 가격으로 단골손님을 모을 수도 있고, 인테리어로 단골손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당신을 단골 손님으로 만들기로 작정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신뢰를 무기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오도독을 만든 이후로 지금까지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글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이건 당신과의 약속이니까요.

속이는 것 없이 깨달은 것과 노하우 전부를 당신에게 공개하는 것. 그것 역시 블로그 오도독의 신념입니다. 

 

그것이 제가 돈 버는 구조를 만드는 길입니다. 이기적이라고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속에 뭔가를 감춘 사람보다 걸릴 것 없이 모든 것을 정직하게 보여주는 깨끗한 사람이 좋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이 되기로 했습니다.

 

결국, 초격차

결국 작은 가게, 작은 블로그가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초격차를 만드는 것뿐입니다. 그냥 격차가 아닙니다. 초격차입니다. 격차는 남이 조금만 노력하면 따라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초격차는 그 차이가 너무나 커 절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입니다. 

 

앞에서 제가 당신을 단골 손님으로 만들기 위해 신뢰를 무기로 삼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신뢰를 무기로 삼은 것은 신뢰가 가장 초격차를 만들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매일 쓴다는 것, 그리고 모든 깨달음과 노하우를 공개한다는 것. 지키기 어려운 것입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구독자를 얼마큼 모았다 싶으면 바로 월마다 얼마씩 내야 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멤버십 회원에게만 좋은 정보를 알려주고, 평회원에게는 아무 감흥 없는, 낚시형 영상을 뿌립니다. 뒷 광고 유튜버는 어떤가요. 수많은 대형 유튜버들이 그 행동을 들켰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속에서 '신뢰'가 가장 강력한 무기임을 알았고, 신뢰로 초격차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것이 작은 블로그 오도독의 돈 버는 디테일입니다. 

 


 

초격차는 하나에 집중하는 것에서 나옵니다. 하나에 집중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원씽

할 것이 너무나 많은 세상입니다. 너무 많아 죽어도 못 끝낼 듯합니다. 복잡하고 애매모호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원씽을 읽었습니다. 오늘은 원씽을 읽으며 성공에 대한 여섯 가지 거짓�

o-do-dok.tistory.com

 

처음부터 초격차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물이 나올 때까지 파는 '이것'이 필요합니다.

 

삽질정신

온전히 삽질만으로 공모전으로 혼수준비를 전부 다 마쳤다는 공모전의 여왕을 아시나요? 저자는 자신이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삽질정신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삽질 정신과, 삽질 방�

o-do-dok.tistory.com

 

있는 사람이 다 먹는 사회에서 그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로 투 원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마태복음 25장 29절) 전체 문맥 상 이런 뜻이 아니긴 하지만 복리의 법칙, 다시 말해 거듭제곱의 법칙을 언급하고 있

o-do-dok.tistory.com

 

 

 

 

320x100

댓글